워크샵 목적이 있나요?
특징 전체
인원 전체

즉답하지 않는 대화법이 등장했다

회사에 출근하면 괜히 긴장되고 피로하신가요? 내 이름만 불러도 압박감과 부담을 느끼신다고요? 직장에서는 실시간으로 사내 메신저에 접속해 있어야 하며 바로 답장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미팅 시간이나 통화할 땐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하죠. 이런 소통법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또는 동기식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매일 하는 업무 중엔 ‘동기식 커뮤니케이션’과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이 섞여 있어요. 용어는 길고 어렵지만 예시로 보면 쉽습니다.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이란 즉시 답장이 오지 않을 것을 전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식입니다. 즉, 이메일을 보내거나 대화창에 메시지를 남기면 답장이 꼭 바로 오진 않는다는 거죠. 문자, 커뮤니티 게시판, 이메일, SNS 메시지 등의 툴이 그렇습니다. 반면 동기식 커뮤니케이션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만나서 얘기하거나 전화하는 방식이 대표적이죠.
요즘 세대는 이미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을 숨 쉬듯 자연스럽게 구사하고 있어요. 10대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DM으로만 소통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10대의 페이스북 메시지 사용 비율이 31%에 달하고요. 2-30대 중에도 콜 포비아 (Call Phobia)를 겪는 사람들이 많죠. 배달을 시킬 때 전화가 아닌 앱을 쓰는 문화는 이미 오래된 변화입니다. 우리는 이제 말 실수할 확률과 부담이 적은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해지고 있어요.



꽤 익숙해진 ‘비동기식 소통법’. 어떤점이 좋을까요?

그럼에도 대다수의 조직은 몇십 년간 동기식 소통 방법을 유지해왔습니다. 상사는 후배 직원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듣길 원하고, 고객사들도 빠른 피드백을 원하니까요. 그러다 보니 업무 중간에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요. 실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실제 업무를 많이 하는 사람보다 회의나 전화로 일하는 걸 티 내는 사람들이 인정받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 사람들이 조직에서 좋은 커뮤니케이터로 보여왔으니까요.
최근 들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이러한 단점들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동기식 소통을 하면 실무에 방해가 되고 급한 일 위주로 흘러갑니다. 깊이 있는 브랜딩과 장기적인 시각을 갖기 어려워지죠. 중요한 일을 처리할 시간과 체력이 없어지고요. 또한, 쓸데없는 회의가 많아져 생산성도 떨어집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비동기식 소통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가 늘어나고 있어요. 본격적으로 비동기식 소통의 장점을 알아볼까요?

1️⃣ 다른 시간대와 공간에 있어도 소통이 가능하다.

작업 환경이 변하며 원격 근무자, 해외에 있는 파트너들과도 협업할 일들이 많습니다. 비동기식 소통은 비대면 방식으로, 시공간에 상관없이 소통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꼭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있지 않아도 의견을 나누는 시대가 온 거죠. 재택, 시차출근 등 유연근무가 많아진 요즘 시대에 어울리는 소통 방식이죠?

2️⃣ 미팅 시간을 모든 인원이 맞추지 않아도 된다.

최근 줌(Zoom)으로 화상 미팅을 많이 하면서 ‘줌 피로 증후군’이라는 용어도 나왔다고 해요. 실시간으로 모두가 참여해서 회의해야 하니까요. 그런데 비동기식 소통을 하면 메시지를 남겨둔 후 나중에 답장해도 되기 때문에, 팀원 한 명이 빠지더라도 타격이 덜합니다. 시간을 지정하지 않기 때문에 각자 바쁜 시간대를 피해서 업무할 수 있어요.

3️⃣ 정확한 의사소통으로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하다.

비동기식 소통법은 서면으로 대화 기록이 남습니다. 구두로 하는 전화는 기록이 없어 오해가 생길 일이 많았지만요. 기록을 남기면 모두가 공유하는 공식적인 대화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불필요한 갈등이 없어지죠. 오해 없이 명확하게 의견을 전달할 수 있고요. 직장 내 정치, 인간관계 스트레스가 감소할 수 있어요.

4️⃣ 더 깊이 생각하여 좋은 아이디어, 의사결정을 끌어낸다.

비동기식 소통은 생각할 틈을 만들어 줍니다. 여유를 갖고 몰입해서 생각하는 시간이 생긴다면 좋은 사업 아이디어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겠죠. 정제된 언어, 구조로 상황을 기록할 수 있어 의사결정, 판단의 질도 올라갑니다.

5️⃣ 업무 자율성이 높아져 중요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다.

동기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면 매일 하는 잡무, 알림이 뜨는 급한 일에 집중하느라 실제 업무 시간을 확보하기가 힘들어요. ‘멀티태스킹’을 하느라 우리 정신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흩어져 버립니다. 비동기식 소통으로는 핵심 업무에 몰입하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업무 효율이 높은 시간에 몰입해서 처리하게 되고요. 모두의 일하는 환경과 스타일을 존중하면 동기 부여가 되고 생산성도 올라갑니다.



직장 내 소통의 미래! 비동기식 소통법

미래의 기술 개발도 비동기식 소통 쪽으로 발전할 것 같다는 예측이 많습니다. 코로나 이후 슬랙 등의 협업 툴 대부분이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고 있고요. 무엇보다 직장 내 실무를 담당하는 MZ세대의 소통방식이기도 해요. 이들은 4-50대 기성세대와 달리 문자와 메일로 소통하는 방식에 익숙하고 이를 잘 활용합니다.
아직 비동기식 소통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 문화라면, ‘집중 근무 시간’을 3~4시간 정도 설정하고 나머지 업무 시간은 자율적으로 운영해 보는 건 어떨까요? 작은 합의부터 넓혀가며 변화를 시도해 보는 거죠. 각 직장에서 비동기식 소통법을 장려한다면 트렌드에 더 빠르게 적응하는 기업이 되지 않을까요. 재택과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 프리랜서와 직장인의 작업 스타일을 존중하며 자유로운 협업을 할 수 있는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은 앞으로도 전망이 밝습니다.



피로도는 줄이고 효율은 높이는! 소통방법 배우기

뛰어난 실력과 협업 능력, 온&오프 피치 리더십을 보며준 ‘캡틴 손’으로 부터 올바른 리더십의 힌트를 찾아보셨나요? 때로는 뛰어난 리더의 모습을 비즈니스가 아닌 영역에서 찾게 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리더십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땐 외부 프로그램이나 강사의 도움을 받아 조금씩 보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 MZ세대도 만족한 새로운 회의 방식! 퍼실리테이션

회의하다가 회의가 일어난다는 말 한번쯤은 들어 보셨죠? 이미 ‘답정너’인 회의 자리, 투머치 토커가 장악하는 회의, 피드백이나 대안없이 끝나는 회의. 이렇게 의미도 없고 재미도 없는 회의 대신 건설적인 회의 문화를 배우고 변화를 시도하는건 어떨까요.
퍼실리테이션은 MZ세대 팀원들까지 사로잡는 새로운 회의 방식입니다. ’발산, 수렴, 부상, 선택, 확인’이라는 과정을 활용한 퍼실리페이션은 결과물을 공유하며 의미있는 회의 방식입니다. 미션 퍼실리테이션을 통해서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는 회의 문화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함께 일하는 기술, MBTI 팀워크 소통 워크샵

MBTI를 알고나면 냉철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는 사람은 ‘T’유형이 아닐지 추측하게 되잖아요. 같은 팀 동료들 역시 16가지 MBTI중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알고나면 왠지 그동안의 행동과 소통방식들이 이해가 됩니다. 이렇게 재미난 MBTI 검사를 활용해, 업무상황에서의 자기 유형분석 및 다름을 이해하는 소통법을 배워보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우리 팀의 강점을 분석하는 강점 맵 시트와 다름을 이해하고 관계 스트레스를 씻어내는 강점 샤워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MBTI 분석 그 이상의 결과를 가져갈 수 있어요. 원활한 소통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팀워크 향상은 물론 조직 갈등까지 해소할 수 있답니다.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비법, 언어 스타일링

어떤 말을 하느냐,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일의 성패가 갈리기도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표현방법에 따라 감정이 상하거나 오해를 낳았던 경험들 역시 적지 않을 거예요. 원하는 내용은 정확하게 전달하고 좋은 인상까지 남기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일할 때 사용하는 비즈니스 언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맞는 '언어 스타일링'이 필요합니다. 이 워크샵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핵심과 특징을 이해하고 평소 우리의 비즈니스 언어를 돌아보는 시간이에요. 일상적으로 사용하느라 크게 인지하지 못했던 나의 언어습관을 알아보고 언어스타일링을 통해 전달력을 높이고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배웁니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워크샵 추천]

갈등 조정 퍼실리테이션 기법

함께 일하는 기술, MBTI 팀워크 소통 워크샵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비법, 언어 스타일링

요즘엔 실시간 답장을 안 한다면서요?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
전화로 워크샵 문의하기
1599-8453
10:00 ~ 17:00 (점심 12:00~13:00)
토 / 일 / 공휴일 휴무
3,000개 기업이 판매자님을 기다리고 있어요상품 등록하기
서비스 소개자료다운로드
위버 뉴스레터구독하기
위버 블로그보러가기
서비스 소개보러가기
계좌정보 : IBK기업은행 056-0780-74-01-015 주식회사 위버
상호명 : (주)위버 대표 : 이수아
전화 : 1599-8453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81, 406호
사업자등록번호 : 567-87-00445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마포-1977 호
개인정보책임자 : 이수아 (weebur@weebur.com)
Copyright 2022. Weebur. All rights reserved.